Raspberry Pi 5 긱벤치5 스코어가 공개됐다
수 시간전에 올라온 모양이다. 매우 흥미로운 스코어다.
우선 사양을 보자. 데비안 리눅스로 돌렸다. ARM코어 1프로세서 1코어 4스레드? 아마 4코어일텐데... 이건 알아봐야겠다. 2.4GHz의 속도를 가지고있고, 메모리는 8기가. 아마도 싱글채널일 게다.
싱글점수는 603점. 2013년 13인치 맥북 에어의 싱글스코어보다 조금 낮고, 멀티에서 높다.
컴퓨터는 계산기다. 각 계산기가 가진 모듈이나 명령어 셋이 스코어포인트로 가를 수 없는 차이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단순 수치도 마냥 무시만은 할 수 없다.
세부내역을 보니 싱글 기준으로 데이터 파싱 과 무난한 수준의 렌더링류의 계산은 괜찮은 점수를 보여주며, 이미지나 HDR, 레이트레이싱 파이프라인 연산이나 다배열연산 같이 데이터라인 꽉꽉 채워 흘려보내는 영역에서 높은 수치가 나오는 것은 그래픽 관련 설계가 내장되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멀티에서 네비게이팅을 제외하고, 앞서 평가한 부분들은 스레드 숫자만큼 개선치가 있는 것 같긴 하고, 이는 작은 데이터 스트리밍에 여전히 매력적인 퍼포먼스를 프로그래밍 역량대로 보여줄 수 있다로 해석된다.
다만, 멀티 싱글 모두에서 ML 수치가 미비한 것은 빅데이터에 취약함, 내부 데이터 버스에 비효율적인 요소가 있다거나... 내가 라즈베리파이를 아직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 실측을 통해 판단한 게 아니긴 해도, 코어간 데이터의 이용-공유-교차 처리 등에 부적합한 구조 때문이 아닌가.... 의심된다.
이전에 그리드로 연결해 슈퍼컴퓨팅을 한다는 생각은 여전히 유효해서 조만간 4로 스몰 모델을 만들어 테스트 해 볼 참이었지만, 이렇게 5가 나온다면 5를 가지고 해 봐야 함이 옳을 듯 하다.
출처: Geekbench 홈페이지.
https://browser.geekbench.com/v5/cpu/21773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