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터미널에서 이미지 형식-크기 바꾸기
맥에서 이미지 형식이나 크기를 바꾸는 가장 흔한 방법은 바로 이 놈을 쓰는것이다.
그런데, 맥이 과거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이 놈을 쓰면 과거 데이터가 남아 맥에 쓸데없는 용량을 잡아먹는다. 심지어 과거 이력을 삭제하는 방법도 제법 까탈스럽다.
난 그저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형식만 바꾸면 되는데 그 작업 하나 하나가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Terminal (터미널) 앱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찾아봤다.
우선 이미지의 형식변경이다.
sips --setProperty format jpeg 원본.png --out 출력본.jpg
sips는 터미널의 명령어다. 여기에 --setProperty 혹은 -s를 치고 format 친 다음, 포맷을jpeg로 잡고. 원본을 끌어다 놓은 다음. --out에 출력본 이름과 확장자를 넣으면 된다.
파일을 대량으로 변경할 경우는 이렇게 한다.
sips --setProperty format png 원본.jpg 원본 1.jpg --out 도착폴더/
png로 바꾸도록 형식포맷을 바꿨고, 그 다음에 바꿀 이미지들을 한번에 넣은 다음 --out에 도착할 폴더만 써 준다. 예를들면 ~/Desktop/ 이라고 치면, 변환된 이미지가 원래의 이름 그대로 jpg로 변환되어 바탕화면에 저장된다.
--out이 필요없다면 --out 이후의 부분을 완전히 생략해도 된다. 그러면, 원본 장소의 이미지가 변경된다. (아래 예제에서는 --setProperty 대신에 -s를 사용했다)
sips-s format png 원본.jpg 원본 1.jpg
만약 jpg로 저장하면서 퀄리티를 잡아주고 싶다면--setProperty formatOptions을 넣고 숫자를 넣어준다. 예를 들면 이렇게 쓰면 된다.
sips --setProperty format jpeg --setProperty formatOptions 66.123 원본.png 원본 1.png --out 도착폴더/
만약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먼저 밝혀두겠는데, sips에서 percent(퍼센트)로 변경하는 방법은 쓸 수 없다. 오로지 가로 세로 px(픽셀) 크기만 지정할 수 있으며, 가로 혹은 세로만 지정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비율에 맞춰 준다.
이 부분이 좀 불편한 셈인데. 가로 사진은 가로 사진끼리 모아서 한번 수정하고. 세로 사진은 세로 사진끼리 모아 한번 수정하는 식이다.
sips --resampleWidth 1280 원본.jpg
sips --resampleHeight 1280 원본.jpg 원본1.jpg 원본.png 원본.bmp
각각 가로 (--resampleWidth) 1280 (px) 세로 (--resampleHeight) 1280 (px)이란 의미이며, px은 생략한다. 만약 가로 세로를 모두 다 작성하면 비율과 상관없이 설정한대로 리사이징된다. 그러니 정확하게 해야 할 필요가 없다면 가로 혹은 세로 한쪽만
위의 명령어와 함께 쓰면 이렇게 된다.
sips --setProperty format jpeg --resampleWidth 1280 --setProperty formatOptions 66.123 원본.png 원본 1.png --out 도착폴더/
이미지를 돌리려면 --rotate 혹은 -r 를 쓴다.
예제 상단은 270도 회전.
예제 하단은 --setProperty를 -s로 대체하고 --rotate도 -r을 이용했으며 --out을 제거하여 원본 파일들이 현재 위치에서 변경되도록 한다.
sips --rotate 270 원본.jpg 원본 1.jpg
sips -s format jpeg -r 90 --resampleWidth 1280 -s formatOptions 66.123 원본.png 원본 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