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콥스키의 아내

차이콥스키의 아내

노동절 대목이라고, 영화관이 온통 빨간통 콱으로 도배되어 있는 가운데,
간신히 다른 영화 한편이 상영하길래 보고 왔다.

영화, 차이콥스키의 아내.
러시아 영화같은데, 알아보니 유럽의 다국적 영화였다.

아무튼.
촬영이나 미장센 등 상당히 인상적인 영상미가 참 아름다웠는데.
그런 아름다움을 싸그리 잡아먹을 만한 요소가 서사에 있었다.
영화의 시작은, 문명화 되었지만, 사회적으로는 여전히
남성에 복속을 통해 개인이 자립할 수 있는 한 여성이.
가난한 음악가에 얽히게 된 사기극인가 싶었는데...

기묘한 애정관계가 아! 글쎄!
(...)

영화 후반으로 가면,
현대인의 시선으로는 누구에게도 돌을 던질 수 없다는 생각과.

당대의 시선에서 생각하면,
당장 우리나라 7~80년대에도 남아있던 잔재가 있어
어렵지 않게 헤아릴 수 있었는데.

성공한 음악가의 사회와, 그 주변의 부유한 사람들의 저속한 향락이
자연히 차이콥스키의 아내에게까지 미치는 가운데.

그럼에도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끈을 부여잡은.
아니, 부여잡을 수 밖에 없는 여인의 처절한 생존투쟁을 보며.

죽이지 못하고 죽지도 못하는 삶의 비극이라는 문구를 세삼 다시 떠올리게 하더라.

예술영화로써도 재미있게 보았고,
전기 서사 영화로써도 '저러니 러시아가 망했지'까지 이르게 되는,
정말 잘 만든 영화였다고 봤다.


출처: 메가박스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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